1. JAVA/3). 자바_개념

자바_개념_Day_03

구이제이 2024. 1. 5. 14:56

코딩암기보다, 개념을 이해를 먼저해라.

자꾸 보고 읽어야 한다.

 

1.#최적화

코드의 간결화

코드의 단순화

코드 중복을 빼기

누구나 읽기 쉽게 짠다.

 

2.디자인패턴(옷의 틀)

 

구글링해서 한다. 이해를 해야 쓸수 있다.

 

3.솔리드원칙

 

코드 이해

코드의 간략 이해, 

주석의 사용빈도를 늘려라




JDK 개발도구 

(8,11,17,21) - LTS  

JRE 개발환경

배를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배밑의 밑바침

 

JVM

c언어 - 이식성이 좋지 않다.

자바는 - 이식성이 좋다.

(운영체제에 신경쓰지 않는다.)

JVM(자바버츄얼머신)이라는 것이 각각 운영체제랑 소통한다.

 

-1.메모리관리도 JVM이 해준다.

 (안쓰는 변수는 알아서 JVM이 정리해준다.)






-지역변수는 항상 초기화 해줘야한다.

블록내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지역변수이다.

 

int value;

value=7;



1.변수 생존 기간

-jvm이 데이터를 삭제시키는 시기까지

-변수는 자신이 선언된 블록({})안에서만 사용가능 : 지역변수(local variable)

 지역변수는 {}을 벗어나면 메모리에서 제거, 블록 안에서만 사용할 수있음





초기화
int 0

long 0L

double 0.0

String “”

char ‘ ‘



2.자료형(=type, 형, 형식)의 종류

-java의 모든 변수, 상수는 타입(=자료형)이 먼저 선언되어야 함

-한 번에 정의된 타입(=자료형)에는 다른 자료형을 저장할 수 없음

int num = 3; //정수를 담는 변수 num

num=7; // 가능, 정수

num = “홍길동”; //에러, “홍길동” 문자열이므로

double num=3.5; //에러, 위에서 int형으로  num을 이미 선언했기때문에

또 다시 선언 불가

-타입과 변수를 선언하면 반드시 초기화 시킨다.

int score;

score=70;

 

int age=3;



5. 자바에서 자료형

  1. 기본 자료형(=타입,형) : 8개 

  정수 : byte-1byte  : 0101(비트가)이 8개 모여서 1byte만든다.
범위: (2의7승~2의7승-1) = -128 ~127 

short - 2byte
범위 : (2의15승 ~2의15승-1(최소~최대값)) = -32768 ~32767 

char - 문자,2byte
범위 : (2의15승 ~2의15승-1(최소~최대값))
=  음수표현안됨, 0~65535

int - 4byte

범위 : (2의15승 ~2의15승-1(최소~최대값)) 

= 약 -21억~21억사이
long - 8byte

범위 : (2의15승 ~2의15승-1(최소~최대값)) = 

 

실수 : float -4yte

        double -8byte

 

     논리형/불린형 : boolean - true/false  

 

  1. 참조 자료형(=타입,형)

주로 문자열, 배열, 클래스, …




  1. 타입의 크기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기본적으로 정수 : int, 실수 : double을 사용한다) 

byte < char < int < long < float < double




▣연산자(Operator)

1.산술 연산자

  • 덧셈 : +
  • 뺄셈 : -
  • 곱셉 : *
  • 나눗셈 : /, 

정수/정수=정수, 실수/정수=실수, 정수/실수=실수, 실수/실수=실수

  • 나눗셈 : %, 

정수 / 정수 만 나머지를 구할  수 있음

짝수 :  2 4 6 8 10…. /2로 나눌시 0하고 같다.(==)

홀수 : 1 3 5 7 9….. /2로 나눌시 0이 아닌 나머지가 있다.

배수 : 숫자 %n 나눌시 n과 0이 같을 경우.

 

2. 비교 연산자 : 연산의 결과가 true 또는 false로 나옴

> : 크다, 초과

>= : 이상, 크거나 같다.

< : 작다, 미만

<= : 이하, 작거나 같다.

== : 같다

!= : 같지 않다.

 

3.삼항 연산자

조건 ? 조건의 결과가 참일때 실행할 값 : 조건의 결과가 거짓일 때 실행할 값

ex) result = (score >= 80) ? "합격" : "불합격";

(트루펄스값) ? 값 : 값; 



4.논리 연산자(&&, ll, !, ^)

&&: and

|| : or

!  : not의 개념,  참이면 거짓이 되고 거짓이면 참이 됩니다. 

 

  ^ :  하나의 값이 true이거나 false이라면 true를 반환

(true true / false false면 false 반환)

 

  • 결과는 true 또는 false로 결과값을 준다.
  • 논리 연산자의 왼쪽과 오른쪽은 반드시 true/false만 올 수 있다.

ex) 국, 영, 수  세과목 모두 80이상일 경우

값1 && 값2 결과

true true true

true false false

false true false

false false false

kor>=80 && eng>=80

값1 || 값2 결과

true true true

true false true

false true true

false false false

kor>=80 || eng>=80

 

&&(엔드는 앞에서 false나오면 뒤에거를 볼필요가없다.
short circuit : 연산 수행시 결과가 이미 확정된 경우

나머지 연산과정을 수행하지 않는 것

&& 연산은 좌측이(왼쪽 )false이면 우측은 연산을 수행하지 않음 

|| 연산은 좌측이(왼쪽)이 true이면 우측은 연산을 수행하지 않음)

 

사용예

&& : 모두, 그리고, 모든 과목, ….

|| :또는,  적어도 하나, 하나 만이라도, 한 과목이라도,....



6.대입 연산자/복합대입연산자

= : 오른쪽의 내용을 왼쪽에 대입

+= : a=a+1; a+=1 , a++, ++a(오른쪽으로 갈수록 줄인것)

-= : a=a-1;  a-=1, a- - , - - a

*= : a=a*3; a * =3;

/= : a=a/3; a / =3;

          %= : a=a%3; a %=3;

 

7.증감연산자(++, –)

-전위형

연산 또는 실행 전 증감 수행

++변수명,  - - 변수명

 

나(변수) 먼저 증가/감소 하고 계산식에 참여한다

-후위형

연산 또는 실행 후 증감 수행

변수명++, 변수명 - - 

 

계산 먼저하고 나(변수)를 증가/감소 함



—------------



객체지향 프로그램 개발 5대 원칙

(solid 줄임말 - 객체지향 설계)

1.srp(단일 책임의 원칙)

2.ocp(개방폐쇄의 원칙)

3.lsp(리스코브 치환의 원칙)

4.isp(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5.dip(의존성 역전의 원칙)




개발자 기술 블로그 - 정리 - 자기필기

1.블로그

2.깃

3.개인포토폴리오

 

—--

명령어 및 단축기

띄어쓰기 : \t




오후2시 수업

VariableScopeExample 



'1. JAVA > 3). 자바_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_개념_Day_06  (0) 2024.01.08
자바_개념_Day_05  (1) 2024.01.05
자바_개념_Day_04  (1) 2024.01.05
자바_개념_Day_02  (2) 2024.01.05
자바_개념_Day_01  (0) 2024.01.03